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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즐겁게 놀이하는 동안에 변화는 시작됩니다.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체계적으로 적응하여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돕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갖고 있는 어려움을 진단하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여 무의식적인 갈등이 상징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아동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고 인지,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놀이치료의 정의

놀이치료란 아동들이 갖고 있는 정서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를 통해서 도와주려는 가장 대표적인 심리치료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 의사, 문제 등을 표현하기도 하고 정서나 욕구, 바람 등을 드러낸 다는 것이 놀이치료의 원리입니다. 놀이를 통해 창의성과 자발성을 발휘하면서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게 되고, 이전과는 다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의 대상

  • 주의가 산만하고 늘 물건을 잃어버리는 아동

  • 발달이 지연된 아동,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

  • 갑작스런 사건으로 심리적 외상을 입은 아동

  • 교육기관이나 학교생활에 적응이 안 되는 아동

  •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거나 불안해하는 아동

  • 집이나 편한 곳 이외의 장소에선 자기표현을 못하거나 말을 하지 않는 아동

  • 친구를 못 사귀거나 숫기가 없는 아동

  • 눈을 깜빡이는 틱증상이 있는 아동

  • 야뇨증과 유분증의 증상이 있는 아동

  • 학습의욕이 없거나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

  • 부모자녀관계에 어려움이 많고 계속 부딪치는 아동

  • 정서적인 문제로 인한 말더듬기나 전반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충동성, 과잉행동, 거짓말, 도벽, 반항과 같은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 공격성이 심하거나 분노 발작을 자주 보이는 아동

놀이치료의 주 대상연령은 2~3세부터 10세경까지의 아동들이지만, 요즈음 외국에서는 청소년 놀이치료와 노인 놀이치료도 발달되고 있다. 놀이치료는 정상적인 아동에게도 그의 성격 및 정서 발달상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 후천적인 환경으로 인하여 아동의 정서 및 심리적인 측면에서 많은 손상을 입은 아동은 더욱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놀이치료의 분류

놀이치료자가 어떤 이론 배경을 바탕으로 아이에 접근하느냐에 따라 나뉠 수 있습니다.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아이의 무의식을 강조하는 놀이치료 기법으로 놀이를 아이의 무의식을 표현하는 도구로 보고 놀이의 내용 및 치료자와의 전이관계를 다룹니다. 아동의 정서발달과 인지발달 수준에 맞추어 치료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데 복잡한 놀이재료는 오히려 아이에게 혼돈을 가져온다는 경제적인 원칙에 따라 최소의 재료로 최고의 성과를 거두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동중심 놀이치료

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최소화하고 아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놀이를 통해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방식입니다. 적절한 상황에서 아이가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아동들은 자신 내부의 힘을 인식하고, 자신 스스로를 위해 생각하며,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심리적으로 보다 성숙해지며, 그 결과 자기(Selfhood)를 실현하게 되는 것이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핵심입니다.

가족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는 부모가 주체가 되어 아동과 놀이를 하며 치료자는 이러한 치료과정을 관찰하며 개입하게 됩니다. 치료자는 부모에게 놀이의 방법을 교육하고 부모는 가정에서 이를 아동과의 놀이에 적용하고 치료자로부터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인지행동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인지치료, 행동치료, 놀이치료 접근들을 통합한 새로운 놀이치료 접근법으로서, 아동의 부적응행동을 비교적 단기간 내에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취학 전 아동의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는 놀이치료기법입니다.

아들러식 놀이치료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외부세계를 경험한다는 가정을 두고 놀이를 통해 아이의 잘못된 믿음을 교정해주는 방법입니다. 특히 전형적인 가정에서 성장한 아동들은 생활양식에서 공통된 특성을 보이므로 놀이치료사는 이를 참고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모래상자놀이치료

모래상자 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는 인간의 정신이 적절한 상황이 제공이 되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스스로 치유하려는 자율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을 기본 원리로 아이가 모래상자 안에서 여러가지 상황을 만들어 놀이를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집단놀이치료

사회와 또래들 사이에서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능력과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접적인 또래관계를 경험시켜주는 집단 프로그램입니다. 집단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분노를 적절히 다루는 법을 배우게 되며 상대방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는 태도를 기르게 됩니다. 또한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완수하는 방 법 그리고 실패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놀이치료의 과정

초기단계

놀이치료자와 내담자(아동)간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로, 놀이방에서 아동이 보이는 정서와 동기에 대하여 살펴보는 단계입니다.

중기단계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결핍된 부분을 보충하는 일련의 경험(재경험)을 통해, 과거에 부적절하고 부정적인 경험을 버리고 현재로 통합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는 아동의 인생 초기의 어떤 시점에서 결핍이 있었는지 파악하여 현재 수준에 맞게 모든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종료

아동이 심리적 안정을 찾아가고 자기의 연령에 맞게 여러 가지 기능이 발달하게 되는 등의 긍정적인 변화가 안정적으로 유지가 되면 놀이치료 과정에 대해 되돌아보면서 치료적 관계의 유지에 대한 논의와 합의를 거치게 됩니다.

시간 구성은 내담자가 가진 어려움의 정도나 치료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체로 주 1회, 회당 5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동의 경우, 부모-자녀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미술치료 전, 부모상담이 따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별도의 상담 및 심리검사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조이심리상담치료센터의 모든 프로그램은 사전예약 (TEL 032-347-8702)로 운영되고 있습니다.